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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
느낌표 공장장 2021. 6. 1. 21:10

 

객체 지향 특징

  • 추상화
  • 캡슐화
  • 상속
  • 메시지

 


 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, 즉 "객체"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. 각각의 객체메시지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(협력)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.

 

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➡︎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한 객체지향의 방법

객체 지향의 핵심 : 다형성(Polymorphism)

 


 

다형성의 실세계 비유

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(역할이 인터페이스, 구현이 인터페이스가 구현한 객체)

예) 

  • 자동차 역할을 3개의 다른 자동차로 구현을 했다. 이때 운전자가 K3에서 아반떼로 자동차를 바꿔도 운전을 할 수 있다. 왜냐하면 자동차라는 구현만 바뀌었기 때문이다. 자동차가 바뀌거나 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운전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. 
  • 운전자는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할 수 있는 이유는 자동차 역할의 인터페이스를 따라서 구현했기 때문이다. 운전자는 자동차 인터페이스만 알고 자동차 역할에만 의존하고 있다. 자동차의 자세한 내부 디테일은 잘 알지 못한다. 자동차라는 역할을 만들고 구현을 분리한 것은 운전자(클라이언트)를 위해서 그런 것이다.
  •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(운전자)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.
  • ★ 자동차 역할을 여러 개 구현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, 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클라이언트는 새로운걸 안 배워도 되게, 클라이언트를 바꿀 필요 없게 하는 것이다. ★

 

다른 예 ) 

  • 공연 무대 ( 역할에는 다른 사람이 대체 가능 그리고 파트너 역할의 배우가 누구이든 크게 상관없음.)
  • 키보드, 마우스,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들
  • 정렬 알고리즘
  • 할인 정책 로직

 


 

역할과 구현을 분리

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.

 

✔︎ 장점

  • 클라이언트(핵심)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
 

1) 자바 언어

-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

  • 역할 = 인터페이스
  •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
-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

- 객체 설계 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(역할이 더 중요하다!!!)

 

2)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

-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.

- 클라이언트 : 요청, 서버 : 응답

- 수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. (커지면 서버끼리, 시스템끼리 요청을 주고 받을 수도 있다.)

- 클라이언트는 동시에 서버가 될 수 있다.

 

3) 자바 언어의 다형성

-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보자

-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

- 장점 : 다형성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-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,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

 

4) 다형성의 본질

 

클라이언트(repository0에 Memory를 넣으면 클라이언트가 Memory를 바라보게 되고, Jdbc 넣으면 Jdbc를 호출한다.  

 
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-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함

-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 ➡︎ 다형성의 본질

 

5) 정리

-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

-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

- 확장 가능한 설계

-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이 가능

- ★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★

 

6) 한계

- 역할(인터페이스)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,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.

-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?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?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?

- ★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(가장 변화가 없는 방식으로)★

 


 

스프링과 객체 지향

- 다형성이 가장 중요 ! (객체 지향의 꽃)

-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.

-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
-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록 조립하듯이!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!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 

 


 

출처

김영한님 스프링 핵심원리 - 기본편 /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 강의를 정리한 게시물입니다.
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스프링-핵심-원리-기본편/lecture/55329?speed=1&tab=curriculum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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