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가?
-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- DI(Dependency Injection) 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- DI 컨테이너 제공 (: 자바 객체들을 컨테이너 안에 넣어놓고 안에서 의존관계들을 연결해주고 주입해주는 기능)
- 2021.06.07 - [Web/Spring] -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성 주입(DI)
- 이것들을 활용해야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할 수 있다.
-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할 수 있다.
✔︎ 순수하게 자바로 OCP,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, 결국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만들게 된다.(더 정확히는 DI 컨테이너)
정리
-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.
- 자동차, 공연의 예를 떠올려보자(2021.06.01 - [CS] -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 )
-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,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다.
-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
- 장점: 인터페이스를 먼저 설계하면 하부 구현 기술들의 선택을 최대한 미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 (데이터베이스 사용, 할인 정책 등) ➡︎ 구현기술이 바뀌더라도 나머지를 변경할 필요 X, 변경의 범위 작고 유연해진다.
실무 고민
-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.
- 추상화가 되어버리면 개발자 코드를 한번 더 열어봐야 함. 코드만 가지고 열면 인터페이스가 보이는데 구현 클래스가 뭔지 보려면 한번 더 들어가야 하니까. 코드가 추상화됨으로써 오는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단점도 있다.
- (항상 장점이 단점을 넘어설 때 선택하자)
-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,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.
출처
이 게시물은 인프런 - 김영한 님의 강의 /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/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강의를 바탕으로 정리한 글입니다.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스프링-핵심-원리-기본편/lecture/55331?speed=1&tab=curriculu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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